서울대학교 어린이집(1998년)과 연계하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와 보건복지부가 함께 연구, 개발한 프로그램
진행
도입
전개
마무리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주제에 대한 개인적 경험 나누기 ↓ 이야기 나누기의 내용들로 주제망구성 ↓ 더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한 질문목록 만들기
주제망에서 구성된 각각의 소주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이 이루어짐
ex) 이야기 나누기, 관찰, 조사, 표현, 견학 등
도입에서 전개 단계까지 이루어진 활동을 검토, 평가하며, 그 동안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
ex)종결행사-연극, 전시회, 요리활동 등
교육적 효과
어린이들의 표현력과 문제해결 기술이 발달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능숙해지고 어린이집 일과 중 일어나는 많은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하던 어린이들이 원인과 결과를 유추하여 논리적으로 이야기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길러집니다.
학습 방법을 배웁니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남을 이해하고 실제 활동의 탐색과 견학 그리고 책 등을 통해 알아야 할 정보를 찾는 동안 어린이들은 공부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됩니다.
관찰력이 좋아집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사물 바라보기, 물질이나 사건의 순서 및 변화 알아내기 등 여러 가지 현상과 사물을 자세히 바라보는 눈이 길러집니다.
집중력이 길러집니다.
자발적인 흥미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활동에 몰두하며, 일을 모두 마쳤을 때의 기쁨을 느낍니다.
자신감이 생깁니다.
어린이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신감, 만족감, 즐거움을 경험하며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가정과의 연계
주제탐구표현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가정과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음 사항들에 대한 부모님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 제공(활동이 끝난 후 다시 돌려드립니다)
아이의 반에서 진행되는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이와 대화나누기
반에서 진행되는 있는 활동들과 연관된 활동 해보기
주제와 관련된 일일교사로 참여해보기
종결행사에 참여해서 주제에 대한 아이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기
가정과의 연계
아이들이 폭넓은 사고력을 키움과 동시에 다양한 경험,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게 하고자 특별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별 과목의 단편적인 지식 함양이나 기술적인 능력 발달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큰 목표를 두고 활동을 계획합니다.